작성일 : 14-09-02 13:49
[스카이] 스카이다이빙 교육방법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1,740  
① 생명줄 강하(Static Line)
전통적인 스카이다이빙 교육 방법으로서 지상교육을 수료한 교육생이 "생명줄(S/L)"이라는 낙하산 개방장치가 부착된 교육 장비를 착용하고 약 4,500ft 상공에서 이탈을 한다.
낙하산은 교육생의 본인의 개방 여부와 상관없이 생명줄에 의해 펴지기는 하나, 이때 모의 개방 손잡이로 개방 연습을 하며, 이때는 자세와 모의 개방 손잡이의 개방 여부를 중점적으로 본다. 자신감 있고, 안정된 개방 자세가 나오는 교육생은 낙하산에서 생명줄을 제거하고 항공기에서 이탈하여 본인이 직접 낙하산을 3초 만에 개방하는 J&P(Jump & Pull)를 한다.
교육생은 점점 고도를 높여가면서 자유강하시간(Free Fall Time)을 늘리게 되고 이때 훈련관이 함께 강하하면서 관찰하여, 10,000ft 이상의 고도에서 이탈하여 안정된 자유강하 자세와 약속된 고도에서의 정확한 개방, 안전한 착지 등을 수행 할 수 있게 되면 교육을 수료한다. 개인별 차이가 있지만 보통 20-30회 정도 강하를 하면 수료한다.
② 2인승 강하(Tandem)방식
초보자들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2인승강하 교관이 2인승 낙하산을 착용하고 지상 교육을 받은 교육생을 특수멜빵으로 교관의 장비와 연결한 상태로 보통 10,000ft 이상의 상공에서 강하하는 교육방법으로 짧은 시간 안에 최고의 자유강하 속도와 고도를 경험하게 함은 물론, 교육생이 직접 낙하산을 개방하고 조정하게 함으로서 차후 단독 강하 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 방법. 교육 목적이 아닌 단순한 체험강하를 위한 수단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③ 속성 자유강하(AFF)방식
초보자를 가장 단기간에 전문 스카이다이버로 양성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방법. 속성자유강하 교관 2명이 교육생의 양 옆 위치하여 10,000ft 이상의 고도에서 함께 강하하면서 약속된 동작을 수행하도록 하는 교육 방법.
이 교육 방식은 교육 내용 단계별로 보통 7단계로 구성이 되어있다. 각 단계를 모두 통과하면 기본 교육을 수료하게 되나, 각 단계를 통과하지 못하게 되면 통과될 때까지 같은 등급을 계속 반복하게 된다. 처음에는 2명의 교관이 함께 강하하고, 일정 단계부터는 1명의 교관이 함께 강하하며, 교육생과 근접된 거리를 유지하면서 수신호 등으로 교육하는 방법이다.
스카이다이빙을 하려면 한국스카이다이빙협회 산하 교육기관에 문의하여 교육일정을 배정받아야한다. 교육시간은 총 15시간으로 이론과 지상교육을 한다. 지상교육은 강하시의 자세와 사고발생 시 응급조치 등의 안전교육과 낙하산 접기(포장)가 내용이다. 교육기관에 입교하기 전에 먼저 한국스카이다이빙협회에 회원으로 등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