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4-09-02 14:25
[열기구] 열기구에 관한 궁금증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1,938  
(1)  열기구가 위험하지는 않을까?
안전수칙을 지켜 비행을 하면 추락할 염려는 전혀 없습니다. 모든 사고가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공중에서 열기구의 부양력을 얻을 수 있는 버너의 불이 꺼지더라도 열기구는 낙하산의 강하속도와 같은 속도로 하강하게 되어 있습니다.
(2)  비행용 계기란?
비행에 필요한 계기로는 고도계, 승강계, 온도계, GPS 등이 있습니다. 고도계는 현재 고도를 지시하는 계기이고, 승강계는 지금 올라가는지 내려가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온도계는 풍선내의 온도를 알 수 있고 기구내의 온도가 위험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는지를 감시 할 수 가 있습니다. GPS의 등장으로 현재위치와 고도와 비행방향을 알 수 있어 매우 편리하게 되었습니다.
(3)  체험비행 및 조종교육에 대해서
열기구 조종은 굉장히 쉽습니다. 열기구를 조종하는데 특별한 능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바람을 잘 이해하고 가스에 대한 안전의식이 열기구 조종의 전부입니다. 초등학생도 할 수 있는게 열기구 조종입니다.
만 14세 이상이 되어 조종교육을 받고 20시간 이상 비행을 하면 열기구조종면허 시험에 응시 할 수 있습니다.
열기구조종면허를 취득 후 어느정도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면 "대통령배 항공스포츠대회 열기구경기"에 도 출전할 수 있으며 외국의 열기구대회에도 한국대표로 참가할 수 있습니다.
열기구 자격증에는 연습조종자, 계류비행조종자, 조종자, 지도조종자의 네 가지가 있다.
각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요건은 다음과 같다.
- 연습조종자 : 교육 중인 강습생은 지도조종자로부터 연습조종자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계류비행조종자 : 지도조종자와 동승하여 10시간 이상 계류비행 교육을 이수한 자
- 조종자 : 만14세 이상으로 총 비행시간 20시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열기구 조종자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
- 지도조종자 : 만20세 이상으로 총비행시간 100시간이상의 경력을가지고, 열기구지도조종자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
(4)  열기구는 왜 한낮에는 날지 않는가?
열기구는 이른 아침 해가 뜬 직후와 늦은 오후 해지기 직전에 비행한다. 이 때가 태양이 하늘에 낮게 떠 있기 때문에 바람이 가장 잔잔한 때이다.
(5)  왜 태양의 각도가 중요한가?
태양이 지구를 불균등하게 가열하기 때문에 태양이 바람의 근원이 된다. 예를 들면 적도에는 햇빛이 수직으로 비치게 된다. 북극은 햇빛을 비스듬한 각도로 받기 때문에 가열이 약하다. 또 구름이 햇빛을 가림으로써 다른 지역에 비해 어떤 지역을 서늘하게 하기도 한다. 물과 땅은 각각 다른 가열되는 효율이 다르다. 따뜻한 공기는 차가운 공기에 비해 따뜻하기 때문에 상승하게 된다. 따뜻한 공기가 상승하면 차가운 공기가 그 자리를 채우려 주변에서 몰려든다. 이것이 바람이다. 서로 다른 공기 덩어리가 상승과 하강을 하는 때인 낮 동안에 비행을 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
(6)  열기구는 밤에도 날 수 있나?
그렇다. 비록 시정이 나쁘고 계기와 라이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열기구 조종사들이 잘 뜨지 않을 뿐이지만 밤에 날 수 있는 것은 틀림없다.
(7)  열기구 장비 가격
차 한 대 가격과 대략 비슷하다. 대부분의 스포츠 사이즈 열기구의 경우 대략 1,500만원에서 2,500만원 정도 한다. 중고 장비를 구입할 수도 있는데 중고가격은 절반 정도이다.
(8)  열기구 구피의 재질은?
낙하산이나 패러글라이더를 만드는데 쓰는 립스탑 나일론 원단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폴리에스터나 다른 원단을 쓰는 수도 있다. 구피 아래 쪽 열려 있는 부분은 주로 불에 타지 않도록 방염처리된 노멕스 같은 원단을 쓰는데, 이것은 경주용 자동차 레이서용 옷이나 소방수 옷을 만드는데 쓰이기도 한다.
(9)  열기구 연료로는 어떤 것을 쓰고, 연료를 어떻게 싣고 가나?
연료로는 주로 프로판가스를 쓴다. 이것은 알루미늄이나 스테인레스 스틸 탱크에 담는데, 용량은 10 내지 20갤론 정도이다. 평균 연료소모율은 시간당 15갤론 정도이다.
(10)  열기구의 수명은 어느 정도인가?
관리하기에 따라 다르지만 구피의 수명은 500시간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을 비행할 수 있다. 대부분의 스포츠 조종사들이 1년에 35시간 내지 75시간 정도 비행하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오래 쓸 수 있다.
(11)  화장실에 가야 할 때는 어떻게 하나?
비행계획이 열쇠이다. 일반적인 비행시간이 한시간 정도이므로 비행 전에 미리 해결할 수 있다. 열기구를 타고 가는 동안에는 화장실이 없다.